2022년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이 공고되었습니다. 3월 3일까지 신청 마감입니다.
예비창업자에게는 최대 1천만 원, 기 창업자(7년 이내)에게는 최대 3천만 원을 지원합니다.
제가 블로그에서 로컬크리에이터 사업에 신청하기 위해 적합한 아이템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포스팅을 한적도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https://changupcommander.tistory.com/185
우선 사업계획서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역 기반 로컬크리에이터 사업도 사업계획서 목차가 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 청년창업사관학교 제출 양식과 매우 유사합니다. 이들 중기부의 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법은 제 블로그의 이전 포스팅에 많이 올렸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역 로컬크리에이터의 경우 사업계획서 목차에서 기존 창업패키지 사업들과 차이가 나는 부분이 지역성 부분입니다. 지역성 부분이 평가 배점의 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래 표 참조)
지역성 파트의 첫번째 부분이 지역 이해도를 기술하는 것입니다. 각종 통계자료를 통해서 지역 특색을 들이 미십시오.
이 지역에서 나의 아이템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사는 도시에 전통 제조업의 비중이 높으나 이익률이 낮아 지역 산업구조 다변화가 시급하게 필요하다는 것과 전통 제조업의 생태계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할 수 있겠네요. (구체적인 데이터가 필요하겠네요. 전통 제조업의 비율 등)
또는 우리 지역에 젊은 세대의 인구 유출이 심해서 인구 유입 및 정착을 위한 실효적 산업 육성이 필요 하다든지와 같은 서술이 필요할 겁니다. (물론 공인된 구체적 데이터를 제기해야겠지요)
그리고 나의 아이템이 우리 지역에서 중점적으로 육성하는 분야와 일치되어 지방 자치단체가 향후 적극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라서 성장 가능성이 높다(경제적 유발 효과가 크다. 매출 고용 수출 등)란 점도 어필하세요. 살고 계시는 시, 군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지자체의 중장기 발전 계획 등의 자료가 있을 것입니다. 이를 활용하세요. 이러한 객관적 자료를 통해 나의 아이템을 지자체가 향후 적극 육성할 것이라는 것을 강조해서 이 아이템의 지속가능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또는 이 아이템에 대한 수요조사(설문조사)를 진행해 보세요. 일반인 대상으로 이 아이템의 사업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아이템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부각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과정도 지역에 대한 이해도를 보여줄 수 있는 객관적 데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지역성 파트의 지역 이해 부분)
잠재고객 현황 분석 등도 설문조사와 연계해 볼 수 있습니다.
지역성 파트의 자원 활용도 부분은 지역 자원의 구체적인 활용방안이 담겨야 됩니다. 자원을 활용한 사업모델과 지역 자원의 구체적인 활용방안을 기재해야 하는데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보령 머드 축제라고 들어보셨나요?
충남 보령의 청정 갯벌에서 진흙을 채취하여 각종 불순물을 제고하는 가공 과정을 거쳐 생산된 머드 분말을 이용한 머드 마사지(해변셀프 마사지, 첨단 머드마사지 체험)와 머드 체험행사를 매년 하고 있습니다. 머드 축제 때 관광객이 300만 명이 넘게 보령을 방문한다고 합니다. 1998년 부터 매년 개최해 오고 있는데 머드 분말(광물)을 활용해서 다양한 비즈니스를 보령에서 기업들이 하고 있습니다.
보령 머드의 경우처럼 신청하려고 하는 아이템이 지역에서 많이 나고 있는 광물의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은 비즈니스 모델이 도출될 수 있겠네요.
본인의 아이템의 위의 가치 사슬에서 어디에 해당하는 것인가요? 광물 자원을 개발 및 생산하는 영역인지, 아니면 광물 기반 고부가가치 신제품을 만드는 것인가요? (충남 보령의 경우 머드 마스크 팩 등이 될수 있음)
구체적인 활용방안은 제품이면 제품, 생산 및 개발 기술이면 기술 등으로 구체화시켜야 하겠습니다.
지역성 파트의 세 번째 부분이 지역가치 창출 가능성을 기술하는 것입니다. 광물의 예로써 계속 설명드리자면 지역 브랜드화 및 마케팅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끌겠다는 내용을 서술해야 합니다. 사업 수행 시 지역민을 우선 채용해서 지역민과 상생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지자체 협의를 통해 충남 보령의 머드 축제와 같은 행사를 개최해서 관광객 유도 방안도 제시할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지역 특화 원료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기 위해 지역의 공급 기업과 MOU를 맺어서 지속적으로 원료 공급이 가능하도록 상생하겠다는 내용도 넣을 수 있습니다.
아래 국내외 지역 특화 광물 자원을 활용한 산업화 사례와 성과자료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지역 사회와의 연계성은 지역 내 관련 기관들과도 업무협약을 체결해서 향후 이들 기관들과 연계해 나갈 것이다란 것도 부각할 수 있습니다. 개발 제품이 지역 특화 상품이라면 지역 관광협회, 재래시장 상인연합회 등과 업무협약(MOU) 등을 체결해서 구체적인 연계 및 지역민과의 상생 계획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지역의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해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객관적 시각으로 멘토링이 가능한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계획도 제시하십시오.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이상 창업사령관이었습니다.
크몽에서 창업사령관의 2024년 창업지원사업(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 청년창업사관학교, 창업도약패키지, 비대면 스타트업, 재도전 스타트업) 사업계획서 작성 컨설팅 서비스를 론칭했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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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카카오톡 채널 - 카카오톡에 '창업사령관'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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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위 프리랜서 사이트인 크몽에서 입점 제안을 받고 크몽 사이트에서 2023년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법 강의 시리즈, 2023년 디딤돌 연구개발계획서 작성법 동영상 강의 시리즈, 2023년 창업지원 사업 선정을 위한 컨설팅, 합격 사업계획서 원본, 사업계획서 작성 노하우를 판매중입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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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023년 디딤돌 연구개발계획서 작성 컨설팅
4. 2023년 창업 지원 선정 노하우 전자책(123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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