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사령관의 비밀노트

 

 

 

안녕하세요 창업사령관입니다.

예비창업패키지와 초기창업패키지 이 2개의 사업은 2020년 정부 창업지원 사업 중 단위 사업으로는 제일 예산이 많이 배정된 창업지원사업입니다. 2개의 사업 모두 올해 1천억원이 넘게 예산이 잡혀 있네요. 중소벤처기업부 및 전담기관인 창업진흥원에서 자금을 내려주는 예비창업패키지는 올해 1113억원, 초기창업패키지는 1075억원 입니다.

 

2020년 우리나라의 창업지원 예산이 16개부처에서 90개 단위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고 예산 총액은 1조4517억원입니다. 16개 부처중 창업패키지 사업 예산을 보유한 중소벤처기업부가 단연 1위입니다. 1조2610억원을 차지하고 있네요. 87%를 차지하고 있네요. 16개 부처중 1위인 동시에 87%나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15개 부처들 예산을 보시면 1천억원이 넘는 곳이 없네요. 2위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입니다.

 

2020년 부처별 창업지원 예산 현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338550

 

'창업 도전' … 어느 부처 지원사업이 유리할까

16개 부처 90개 사업, 지원예산 1조4517억원

www.naeil.com

 

예창패(예비창업패키지), 초창패(초기창업패키지) 이 2개의 사업이 개별 단위사업으로만 1천억원이 넘는 관계로 많은 예비창업자 및 초기창업기업들이 선정되기위해서 애 쓰고 있습니다. 예창패 및 초창패 사업계획서 작성관련 강의는 제가 유튜브와 티스토리 블로그에 이미 올렸지만,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시고 또한 정부지원사업의 첫 걸음마를 떼는 대표 사업이기 때문에 기본기를 닦는 차원에서 이 두 사업의 차이점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두 사업의 올해 모집 공고문 부터 첨부하겠습니다.

 

(공고문)_2020년_초기창업패키지_창업기업_모집_공고.hwp
0.06MB
[붙임1]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일반분야 예비창업자 모집공고.hwp
0.11MB

사업 목적 비교

 

1. 예비창업패키지

 예비창업자들의 원활한 창업사업화를 위하여 사업화 자금, 창업교육, 멘토링 등을 지원

 

2. 초기창업패키지

 창업3년 이내의 초기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사업 안정화와 성장을 지원(자금 및 주관기관별 특화프로그램 지원)

 

신청자격 비교

 

 1.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공고일까지 창업경험 (업종무관)이 없거나 공고일 현재(첨부파일의 경우 공고일이 2020.1.31) 신청자 명의의 사업체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자

 - 즉 창업경험이 없거나 또는 창업한 경험이 있더라도 공고일 기준으로 폐업한 상태여야만 함

 

2. 초기창업패키지

 사업 공고일 기준(첨부파일의 경우 공고일이 2020.3.27) 창업한지 3년 이내의 초기 창업기업이며 공고문 상에 2017.2.12~2020.3.27에 창업한 기업의 대표자가 신청 가능함

 - 개인 사업자의 경우 사업자 등록증상 개업연월일을 창업일로 판단 (아래 예시 사업자등록증의 빨간색 표시 참조)

 

 

 - 법인 사업자의 경우 법인등기부등본상 회사성립연월일을 창업일로 판단(아래 예시 등기부등본의 빨간색 표시 참조)

 

 

 

초기창업패키지의 경우 대표자가 1회 창업한 경우 창업 기간만 적합하면 신청 자격이 됩니다. 그러나 2회 이상 창업한 경우는 아래 케이스별로 신청 자격 유무가 가려집니다.

 

지원금 차이

 

1. 예비창업패키지

 - 평균 51백만원 지원(최대 1억원)

 - 자부담금 필요 없음

2. 초기창업패키지

 - 최대 1억원이나 7천만원 내외로 차등 지원

 - 자부담금 필수

모집 규모 차이

 

1. 예비창업패키지

 - 1,100명 내외

 - 공고일 기준, 출생일자에 따라 청년, 중장으로 구분하여 선정 예정

2. 초기창업패키지

- 총 760개사 내외

- 주관기관별 모집 선정하며 1개의 주관기관을 선택하여 신청

- 주관기관별 선정규모의 70% 이상은 해당 권역 내 소재 창업기업으로 선발(본사 주소지 기준)

- 권역별 주관기관 및 지원 규모

 

가산점 특이사항

예비창업패키지의 경우 팀 창업시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1점) 팀 창업을 우대하는 이유는 고용창출 효과 때문입니다. 평균 지원금이 예비창업패키지의 경우 5100만원 이라고 서두에 설명드렸습니다. 보통 정부 연구개발지원사업의 경우 지원금 4억원당 1명 신규 고용 창출을 조건으로 많이 내세우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우리 나라 대표적인 창업지원사업 예창패 및 초창패의 비교 설명을 마칩니다. 창업사령관이었습니다.

 

2024년 창업지원사업(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 청년창업사관학교, 창업중심대학)에 도전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사업계획서 작성 컨설팅 서비스를 론칭했습니다. 아래 크몽 링크 및 창업사령관의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상담 및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 채널 - 카카오톡에 '창업사령관' 검색

                             또는 pf.kakao.com/_SxbpYxb

 

 

2. 크몽 사이트

https://kmong.com/gig/432415

 

2024 예창패 초창패 청창사 창도패 사업계획서 컨설팅 - 크몽

창업사령관 전문가의 창업·사업 서비스를 만나보세요. 창업사령관의 약력 및 경력서울대학교 학사포항공과대학교 석사SK이노베이션 연구원지역테크노파크...

kmong.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