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사령관의 비밀노트

 

 

안녕하세요 창업사령관입니다. 실현가능성 파트는 아래와 같은 목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성 서식>

 

제품 서비스의 개발(개선)방안,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대응방안

 

실현가능성 파트는 앞 단계의 문제인식 파트에서 파악한 개선점들을 어떻게 해결할것이냐에 대해서 서술하는 파트입니다. 개선 방향(개선 항목), 그리고 현재까지 선행 연구라든지 개선하기 위해서 사전에 준비한게 있는지(구현 정도), 그리고 개선 및 개발하기 위한 소요기간 및 제작 방법, 일정에 대해서 서술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객이 요구하는(제 아이템의 경우 유산균 안전성 담보)사항에 대해서 어떤 해결 방안이 있는지 서술해야 됩니다. 저는 고객들이 두려워 하는 안전성 이슈를 제거 하기 위해 외부 기관으로부터 제품 안전성에 대한 검증을 받겠다고 서술했습니다.(자체 검증이 아닌 외부 공인기관)

 

1)제품서비스의 개발 방안, 2)고객 요구 사항에 대한 대응방안 이 파트들은 예비창업패키지의 실현가능성-개발사업화 전략 편과 작성법이 유사합니다. 아래 동영상 강의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아래는 제 아이템에 대한 작성 예시 입니다.

 

 

<작성 예시>

시장 경쟁력 확보 및 강화방안

작성 가이드에 보시면 경쟁적 열위요소는 무엇이고 이를 해결할 방안에 대해서 작성하라고 되어있지만 저는 우위요소만을 강조하겠습니다. 사업계획서 페이지는 한정되어 있고 강점 부각하기에도 칸이 모자랍니다 ^^

제 아이템의 차별화된 요소도 서술했습니다. 작성 가이드에는 경쟁사들과의 비교표 형태로 제시는 안되어 있네요. 저는 경쟁사들간의 차별성을 평가위원들에게 한눈에 쉽게 보여주는 방법으로 표 형태로 비교를 많이 합니다. 본인의 아이템이 가격 경쟁력으로 승부하는 아이템이라면 경쟁사 제품들의 가격 조사를 필수적으로 챙기시고 표에 입력하세요. 이거 입력안해서 떨어진 사례도 있었습니다. 가격으로 승부하는데 경쟁사 가격 조사가 안되었다는건 난감한 상황이겠지요.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목차에도 시장 경쟁력 확보 방안관련해서 이 파트와 유사한 내용이 있습니다. 아래 강의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제 아이템으로 작성해봤습니다.

 

<작성 예시>

 

경쟁사 사업 현황 및 이 아이템 산업 분야의 동향 등 각종 유용한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중소기업기술로드맵 외에 아주 사업계획서 작성 시 유용할 것입니다.

바로 전자공시시스템(DART)입니다. 주식 투자하신 분들, 상장사  IR 담당 하신 분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사이트에 사업계획서 작성관련 알짜배기 자료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제 아이템인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 산업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비교표에 들어 있는 쎌바이오텍 회사의 사업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모든 상장사는 전자공시시스템에 회사 정보(재무, 사업 상황 등)를 공시하게 끔 되어 있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 사이트 입니다.

 

http://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dart.fss.or.kr

회사별 검색난에 쎌바이오텍을 입력 후 검색을 해보시면 사업보고서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빨간색 표시)

 

<사업보고서 검색 예>

 

 

사업보고서 파일을 여셔서 특히 제2장 사업의 내용 부분을 보시면 아래와 같이 프로바이오틱스 산업의 특성, 성장성, 자

사의 원천기술 소개 등 각종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회사 내부 직원이 작성한 것이므로 현장의 생생한 정보

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경쟁사들과 치열한 사업 현장에서 전투중인 야전병들이 쓴 자료인 만큼 최신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부 지원금용 사업계획서를 쓰실때 간혹 시장 규모를 조사하는 경우 5년전 data를 인용하는 사례가 있었는데 가급적 최신 시장 규모 자료를 제시해야 합니다.

이걸로 태클거는 심사위원들이 간혹 있습니다. 본인 아이템과 관련 상장사들의 공시 자료(사업보고서)를 분석하면 최신 data로 꿀을 빨수 있습니다 ^^

 

 

<쎌바이오텍 사업보고서의 제2장 사업의 내용, 2018.3.30 release>

 

저의 차별화 전략은 안전성 측면의 차별화, 효능 측면의 차별화(이노티브 기술 적용), 브랜딩 차별화로 서술했습니다.

차별화 전략은 기술적 차별화, 사업적(마케팅 적)차별화 등으로 구분할 수 있겠네요. 아래에서는 안전성, 이노티브 기술이 기술적 차별화를 서술한 것이고, 브랜딩 전략이 사업적 차별화를 서술한 것입니다.

 

<작성 예시>

 

이상 창업사령관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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