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KzwwPnA6Sts
안녕하세요. 창업사령관입니다. 로컬크리에이터들이 신청할 수 있는 지원사업의 끝판왕! 바로 2025년 글로컬 상권 창출팀 모집, 그리고 로컬브랜드 창출팀 모집 공고가 났습니다.
현재 로컬크리에이터 지원사업이 개인형과 협업형이 공고 중인데요, 여기에 신청하는 로컬크리에이터들은 조금만 더 준비하면 글로컬 상권 창출 및 로컬브랜드 창출팀 지원사업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특히 로컬크리에이터 협업형을 준비하시는 경우 더욱 쉽게 준비할 수가 있어요.
협업형 공고문을 볼게요.
협업형에 신청하려면 2개사 이상으로 구성된 소상공인이 필요합니다. 협업형에 준비하시기 위해 2개 팀을 구성하셨다면 1개 팀만 더 구성하시면 글로컬 상권 및 로컬브랜드 창출팀 모집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우선 로컬브랜드 창출팀 모집공고를 보겠습니다.
로컬크리에이터 사업과 중복 수행은 안되고 중복 신청은 가능합니다.
아래 지원 대상을 보시면 3개사 이상으로 팀을 구성해야 합니다. 최대 5억 원을 지원하네요. 전국에 총 6개 팀을 뽑네요.
소상공인 지원사업에서 어려운 난관이 하나 이 사업에 있습니다. 바로 지방비 매칭(5억 원)인데요... 아래와 같은 지방비 매칭 확약서를 지자체로부터 받아야 합니다. T.T 처음 하시는 분들은 어려울 건데요.. 아래 영상에서 쉽게 설명드렸으니 참고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RWEYyAsIus4
다음은 글로컬 상권 창출팀 모집 공고인데요, 지원금이 최소 55억 원입니다.
이 사업 역시 로컬크리에이터가 팀을 구성해야 신청합니다. 3개사 이상!
마찬가지로 지방비 매칭이 있는데요 로컬브랜드 창출 지원보다 5천만 원이 많은 5억 5천만 원을 지자체로부터 받아 와야 합니다.
아까 팀을 구성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정확하게는 상권팀이라고 합니다.
아래 상권팀의 정의입니다.
그리고 지자체는 광역시, 도, 시 , 군... 다 가능합니다.
아래는 상권팀의 대표기업의 조건입니다. 3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하는데... 이들을 대표하는 기업입니다.
팀을 구성하는 모든 기업들은 사업장 소재지가 반경 1km 이내에 밀집해야 합니다. (물론 아래 예외 조건이 있어요)
신청하는 상권은 점포수가 30개 이어인 상권 구역입니다.
지원금 55억 원의 용처인데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49.5억 원, 지자체에서 5.5억 원을 지원합니다.
수행 사업별 지원내용입니다.
이 사업에 신청하는 글로컬 상권 창출팀의 역할입니다.
작년에는 3곳이 글로컬 상권에 선정되었어요.
선정된 지역은 소상공인지원사업(신사업창업사관학교, 로컬크리에이터 지원 등)의 별도의 트랙으로 지원사업에 신청할 수 있어요. 일종의 특혜 아닌가요.
공고문에도 글로컬 상권 구역 내 !! 라는 표현이 보이죠?
작년에는 신사업 창업사관학교(글로컬 상권 트랙)에서 총 15명 내외를 선정했네요.
평가 항목을 보시면 기 선정된 글로컬 상권과의 연계 가능성이 중요한 평가항목이겠죠?
마찬가지로 로컬크리에이터 지원사업도 글로컬 상권 내 별도 트랙으로 선정했어요. 엄청난 특혜죠?
총 24개사 내외를 뽑았네요.
마찬가지로 평가 항목에 지역 상권과의 연계성, 기여도가 중요합니다
이번 글로컬 상권 창출팀 모집은 3월 14일까지 진행하네요. 지방비 매칭을 누가 받아 오느냐에 따라 승부가 갈릴 것 같습니다.
글로컬 상권 창출팀에 선정되면 아래와 같은 일들을 지원금을 통해서 하게 됩니다.
사업비 구성 예시입니다.
동네상권 발전소 지원사업도 하게 됩니다.
그 외에 간접지원으로 스마트 상점 기술보급사업도 상권 내 기업들이 지원받을 수 있어요.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도 지원받습니다. 정말 호텔 뷔페처럼 다양한 지원 사업들을 한 상 가득히 드실 수 있네요.
또한 최근 중기부가 띄우는 민간투자연계형 매칭융자 사업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정말 끝판왕 아닌가요?
신청 사업계획서 양식인데요,
상인 주민 협의체 구성현황(구성 안되어 있으면 제출 안 해도 됩니다)
구성 예정인 경우 의향서를 제출!
당연히 점포 현황도 제출!
로컬크리에이터 분들 용기를 가지시고 한번 도전해 보세요.
이상 창업사령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