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사령관의 비밀노트

https://www.youtube.com/watch?v=iHBh4ikxV6g&t=68s

 

 

안녕하세요. 창업사령관입니다.

중기부에서 야심 차게 준비해 온 혁신 소상공인 투자연계지원 사업(일명 : 립스2(LIPS II))의 윤곽이 나왔습니다. 우선 사업화 자금을 지원할 소상공인 모집 공고가 아니고(3월 중 공고 예정), 립스 2를 운영할 주관기관 및 민간 운영사(투자사)에 대한 모집 공고가 났는데요, 이들 공고를 통해서 준비 전략을 도출해 봤습니다.

 

 

기술 스타트업을 위한 팁스의 경우 민간 운영사가 120개가 넘습니다. 팁스 주관기관은 현재 공모 중인데요... 10년 넘게 한국엔젤투자협회가 맡아 왔었습니다. 립스2의 경우는 이번에 처음으루 주관기관을 2개 이내 모집합니다. 민간 운영사는 15개 이내를 선정한다고 합니다.

 

이번 공고에 나온 민간투자연계형 매칭융자(기존 립스)와 이번에 처음 도입된 혁신 소상공인 투자연계지원(립스 2)의 비교표입니다.

립스 2의 지원금은 투자 유치 금액에 따라 지원금의 규모가 달라집니다. 최대 2억원의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5천만원 이상 투자를 받아야 하고요, 1천만원 이상 투자 유치 시 최대 1억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이번에 립스2 민간 운영사를 15개 이내를 선정한다고 하네요.

 

위의 빨간 점선 부분을 보시면 기존 선정된 립스1 운영사 중 립스2 참여 희망 시 참여 신청 필수라고 나오네요. 사실 기존 립스 1을 운영하는 민간운영사 11곳은 이미 립스1을 수행해 왔습니다.

 

 

이들 11개 기관이 립스 2 운영사로 선정될 확률이 높은 데요 아래 공고문에 보시면 기존 민간투자연계형 매칭융자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민간운영사에게 가점을 준다고 하네요.

 

특히 이들 립스1에 참여하고 운영사 중에서 중기부의 소상공인을 위한 펀드를 운영하고 있는 4곳(시리즈벤처스, 와디즈파트너스, 와이앤아처스, 웰컴벤처스)이 특히 선정될 확률이 높을 거예요. (자세한 건 서두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세요)

 

또한 위 슬라이드의 추가 가점 사항으로 창업보육공간 확보 여부도 있습니다. 이 사항은 팁스 운영사 모집에는 필수 요건이었습니다.  즉 팁스를 운영 중인 민간 운영사의 경우 이미 창업보육공간도 확보하고 있으니 이 사업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부담이 덜 할 겁니다. 서두의 유튜브 영상에 립스와 팁스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는 민간 운영사 정보를 다뤘습니다. 

 

민간 운영사 정보가 왜 중요하냐고요? 민간 운영사가 립스 2 사업에 참여할 소상공인을 투자하고 중기부(엄밀히 말하자면 이번에 선정되는 주관기관)에 추천하는 역할을 합니다. 립스2 선정을 위한 첫 관문이죠. 

이번에 선정되는 운영사는 소상공인 추천권을 평균 20개를 갖는다고 하네요.

 

립스 2에 참여할 소상공인을 선정하는 공고가 3월에 뜰 예정인데요, 사전에 민간 운영사와 네트워크를 구축하셔서 본인의 아이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세요. 자주 봐야 투자를 받을 수 있겠지요.

이상 창업사령관입니다. 서두의 유튜브 영상에서 더 자세한 설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