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사령관의 비밀노트

 

 

안녕하세요 창업사령관입니다. 올해 우리나라 창업지원 예산이 1조4천억원입니다. 그에 비해 연구개발 예산은 총 24조원입니다. 정부 출연연구소, 대학 등도 R&D예산을 가져가지만(물론 그냥 가져가는게 아니고 선정 평가 등의 규정이 있습니다.)기업체들도 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해서 예산을 받고 있습니다. 자그마치 24조원입니다. 우리 부모님, 친지들이 꼬박 꼬박 내는 세금으로 연구개발 예산을 지금 이시간에도 누군가 받아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잘 준비하셔서 꼭 받아갔으면 합니다. 물론 일정한 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갖추어야 할 요건, 그리고 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 등도 블로그를 통해 설명드릴께요. 오늘은 이런 예산이 있구나, 그것도 우리들이 성실히 일해서 낸 세금으로 이렇게 쓰이는 구나 정도를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연구개발 예산을 많이 갖고 있는 부처명은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8조원, 산업부가 4.21조원, 방사청(방위산업 연구개발 파트)이 3.9조원, 교육부가 2.2조원, 중기부가 1.5조원입니다. 아래 기사를 참조하세요.

 

http://news.bizwatch.co.kr/article/mobile/2020/01/06/0015/naver

 

'24조원 정부 R&D 예산' 어디에 쓸까

정부가 올해 국가 연구개발(R&D) 예산으로 책정된 24조원의 투자 방향을 공개했다. 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서울 숭실대학교 한경직기념관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R&D 사업을 수행하는...

news.bizwatch.co.kr

유심히 봐야될 부분이 중점 예산 투자 분야입니다. 앞으로 유망한 사업분야를 예측하려면 누군가가 돈이 어디로 흘러가는지 보랬습니다. 아래 중점 투자 분야 표를 한번 보세요.

 

<2020년 정부 중점 R&D 분야별 예산>

맨 위의 기초 연구 확대에 2조원 넘게 편성되어 있네요. 기초 연구라 함은 주로 대학 및 연구기관 쪽이라 보시면 됩니다. 혁신 인재 양성 R&D는 주로 대학에 배정되는 예산이라고 보시면 되며, 우리 같은 기업하시는 분이 노려야 되는 예산은 그 아래 칸에 나열된 예산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대 중점산업은 시스템 반도체, 미래형 자동차, 바이오헬스 분야입니다.  작년 일본 무역 분쟁으로 국산화의 시급성을 일깨워준 소재/부품/장비 분야도 1.72조원으로 2배 가까이 작년보다 늘었습니다. 지진, 산불 등의 여파로 재난 안전 분야도 늘었고요, 미세먼지 등 환경 관련 예산도 대폭 늘었습니다.

 

4대 플랫폼은 데이터, 인공지능, 수소, 5G이며, 8대 선도사업은 미래 자동차, 드론, 에너지 신산업, 바이오헬스, 스마트 공장, 스마트 시티, 스마트 팜, 핀테크 분야입니다.

인공지능, 5G등은 귀에 많이 많이 익으시죠.  여러분이 꿈꾸는 신사업은 어느 분야로 진출하실 생각인가요?

 

이상 창업사령관이었습니다. 아래 정부예산 동영상강의를 참고하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